2022-11-20 소프트웨어공학_8

2022. 11. 20. 22:46학부 강의/소프트웨어공학

1. 리스크 관리

 

리스크란 프로젝트 결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잠재된 요소다.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끝마치기 위해서 리스크에 대비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2. 리스크 관리 절차

 

  1. 리스크 식별
  2. 리스크 계량화
  3. 리스크 우선순위 선정
  4. 리스크 관리 계획
  5. 리스크 해결
  6. 결과 측정 및 문서화

 


가. 리스크 식별

 

PM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에 관련된 모든 인원이 참여한다.

 

프로젝트가 가진 리스크를 파악하는 단계다.

 

일반적인 리스크 리스트와 기존 유사 프로젝트 리스크 리스트를 이용한다.

 

또한 브레인스토밍, 조사(survey), 인터뷰 등으로 리스크를 도출한다.

 

식별한 리스크들은 고객, 인력, 기술, 환경 등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원인을 식별한다.

 


나. 리스크 계량화

 

식별된 리스크 요소들은 실제 발행할 확률과 발생 시 영향력의 정도에 따라서 구분한다.

 

이는 과거 프로젝트로부터 추출한 데이터와 프로젝트 구성원의 경험에 근거한다.

 


다. 리스크 우선순위 선정

 

리스크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대응책을 만들고 리스크를 관리한다.

 

현실적으로 모든 리스크에 대응하기에는 인력, 시간, 예산이 부족하다.

 

 


라. 리스크 관리 계획

 

식별된 리스크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리스크 관리 계획을 작성한다.

 

언제, 어떻게 처리하는 가에 대한 리스크 대응 방안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마. 리스크 해결

 

프로젝트 계획 시점부터 프로젝트 종료까지 리스크 관리는 계속되어야 한다.

 

일정 주기 별로 식별된 리스크에 대한 발생 가능성과 대처를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바. 결과 측정 및 문서화

 

리스크 관리 계획에 따른 대응 방안과 효과를 평가하고 기록한다.

 

이는 조직의 리스크 요소 리스트에 반영되어 다음 프로젝트에 반영된다.

 

비슷한 프로젝트에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