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게임의 구조와 C#
2023. 4. 4. 13:14ㆍ학부 강의/SW종합설계
0. 출처
1. 게임의 구조
- 장면 : Scene이라고 하며, 연극으로 치면 막, 소설로 치면 장에 해당된다.
- 오브젝트 : 인물, 물체
- 스크립트 : 프로그래밍 로직
2. C#
유니티는 C#을 사용한다.
가. 스크립트 생성
스크립트는 하단에 위치한 Project 창에서 우클릭 → create → C# script
로 생성할 수 있다.
스크립트를 더블 클릭하면 설정해 둔 에디터를 실행한다.
- 기본적으로
MonoBehaviour
를 상속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Start()
: 초기화. 최초에 단 한 번만 실행된다.Update()
: 매 frame마다 반복해서 실행된다.
나. C# 기초
- 변수 선언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들
int a = 1; //정수형
float b = 1.2f; //실수형
string c = "hello"; //문자열
bool d = true; //false; //참거짓
- 콘솔 출력
Debug.Log("hello Unity");
string name = "tired_I";
Debug.Log("Welcome" + name);
- 배열 선언
string[] arr = {"hello", "world"};
Debug.Log(arr[0]);
Debug.Log(arr[1]);
int[] arr2 = new int[3];
arr2[0] = 1;
arr2[1] = 2;
arr2[2] = 3;
- 리스트 생성
List<string> items = new List<string>();
//추가
items.Add("도란의 검");
items.Add("포션");
//삭제
items.RemoveAt(0); // 0 index는 계속해서 비어있는다.
- 조건문
if(condition1){ ... }
else if(condition2){ ... }
else { ... }
switch(값){
case 값1 :
...
case 값2 :
...
case 값3 :
...
//continue;
//break;
- 반복문
while(condition){ ... }
for(i=0;i<5;i++){ ... }
int[] arr = {1,2,3,4,5};
foreach(int a in arr){ ... }
- 함수 선언
//자료형 함수이름(매개변수) { ... }
int fuc(int a)
{
return a;
}
- 클래스
public class Book {
private int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price;
public Book() //생성자
{
this.id = 1;
this.name = "C# for Unity";
this.price = "20000원";
}
public string getPrice()
{
return this.price;
}
}
//접근제한자 : public, private, protected, internal ...
//default는 private
Book book = new Book();
public class Dictionary : Book // 상속
{ ... }
다. 스크립트 실행
스크립트가 실행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특정한 게임 오브젝트에 속해 있어야 한다.
오브젝트에 포함시키기 위해서는 스크립트를 오브젝트의 Inspector 창에 drag&drop 한다.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오브젝트가 속한 Scene을 실행하면 스크립트가 실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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